블로그, 썸네일 대표 이미지 누락 현상 해결 방법

     며칠 전 제가 정성 들여 쓴 포스팅이 노출 순위에서 밀려나고, 썸네일 사진 누락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업로드한 사진들이 노출되지 않고 글만 빤히 있는 것을 보니 참 속상하더라고요.

    그리고 한 편으로는 궁금했습니다. 썸네일이 누락되는 이유가 말이죠.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도움되는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기계적인 로직에 의해 결정되어 수정이 불가능하단 답변뿐이었죠.

    그래서 썸네일이 누락된 저의 포스팅을 재료로 하여, 몇 가지 실험을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블로그_썸네일_이미지_누락

    썸네일 누락에 관한 실험 시작

    1. 실험 목적 : 블로그 썸네일 누락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기.

    2. 실험 조건

    • A : 홈 주제 → 선택 안 함 변경
    • B : 800x600 ( 1.jpg ) 이미지 글 시작부 삽입 (최상단 삽입)

    3. 실험 재료 : 썸네일 누락된 4개 포스팅


    실험 시작

    썸네일 누락 조치 전

     

     첫 번째로, 12월 6일에 작성한 꽃일다 스터디 카페 리뷰글에 대해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이 역시 검색 결과 썸네일이 누락된 포스팅이었는데요, 기존 홈 주제를 카페/디저트로 선택한 글이었습니다.

    함께 검색된 글들과 다르게 썸네일 없이 홀로 있는 걸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먼저 실험조건 A (홈 주제→선택 안 함 선택)에 해당하는 조치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다른 글들 옆에 있는 화살표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 수정을 통해 발행하기 전 홈 주제 선택에서 '선택 안 함'으로 변경 후 2시간 정도 기다려보았습니다.

     

    썸네일 누락 조치 후 매해결

     

     여전히 썸네일이 보이지 않는군요, 같은 키워드로 검색 시 아까와 같은 검색 순서인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실험 결과 결론은 실험조건 A (홈 주제 → 선택 안 함 변경)는 효과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실험조건 B (이미지 최상단 삽입)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실험조건 B는 800x600 크기의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고, png 보다 용량이 적은 jpg 파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장할 때 이름은 검색 로직이 이해하기 쉬운 1.jpg라는 이름으로 저장하였습니다.

    (해당 실험조건이 무조건 정답은 아닌 점 참고 바랍니다.)

     

    해당 글 수정을 통해 최상단에 썸네일 이미지를 삽입 후 발행하고 2시간 정도 기다려 보았습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썸네일 누락 해결 완료 -  정상 적용

     

     검색 시 누락된 썸네일이 정상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유심히 봐달라고 했던 다른 글들 옆에 있는 화살표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이는 똑같은 키워드로 검색 시 제 글의 노출 순서가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라지 않던 노출순서 상승까지 이루었습니다. 신이 나서 다른 글로 같은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썸네일 누락 조치 전

     

     11월 22일, 건조할 땐 립밤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립밤 제품을 리뷰한 글이었는데요.

    제품을 리뷰하는 포스팅은 썸네일이 특히 중요하다 생각되는데, 누락되어 속상했었죠.

    방금과 같은 방식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먼저 실험 조건 A를 적용합니다.

     

    썸네일 누락 조치 후 미해결

     

    검색 순서는 의미가 없지만, 실험 조건 A는 역시 썸네일 누락을 해결하는 데에 효과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실험 조건 B를 적용해보았습니다.

     

    썸네일 누락 해결 완료 - 정상 적용

     

     2~3시간 정도 기다려본 결과, 역시나 실험 조건 B를 적용하자, 썸네일 누락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저 로서 신기한 실험 결과였습니다. 우리나라 손에 꼽는 포털사이트의 기계적인 로직을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건가 하는 망상까지 들 정도로 신기했습니다.

    다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이 번 실험은 동시에 진행했는데요.

    앞서 실험한 내용으로 실험조건 A는 효과가 없다는 걸 알게 되어, 실험조건 B만 적용시켜보기로 했습니다.


     

    아이폰12 썸네일 누락 조치 전

     

     12월 8일 업로드 한 아이폰 12 관련 글입니다. 특별한 애정으로 작성한 글인데 보시다시피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네요.

    사진 하나도 예쁘게 잘 찍으려 노력한 것들인데요.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정말 누구나 마음이 아플 겁니다.

    곧바로 실험조건 B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아이폰 12 썸네일 적용 완료

     

     보이시나요? 2시간 정도 후에 검색을 하자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홈 주제 선택과는 상관없이, 글 최상단에 썸네일 jpg 사진을 하나 삽입했을 뿐인데,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썸네일 사진을 대표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 시 대표로 지정해 놓은 사진이 반영되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게 어딥니까. 누락된 것보단 훨씬 낫지 않나요?

     

    사람에게도 역사가 있다는 자기 성찰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를 마지막 실험 재료로 태워보겠습니다.

    조건은 방금과 마찬가지로 실험조건 A는 무시하고, 실험조건 B만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썸네일 미적용

     

     12월 10일, 작성한 이 글도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최근 작성한 글이 죄다 썸네일 누락되었네요. 저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지 정말 속상합니다.

    실험조건 B를 적용하고, 다음날 아침 확인해보았습니다. (같이 검색된 다른 글 옆에 화살표를 주목해주세요.)

     

    썸네일 정상 적용

     

     역시나 대표로 지정해놓은 사진은 아니지만, 누락되었던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같은 키워드로 검색 시 노출 순위 상승도 이루어졌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로직이 어떻게 짜여있길래, 이런 방법이 통하는지 저로썬 알 수 없지만 어찌 됐든 해결되었으니 만족합니다.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 요약

    1. 800x600 저용량 jpg 썸네일 이미지 제작 (1.jpg로 저장)

    2. 저장한 이미지 글 최상단에 삽입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것들이 무조건 정답이 아닙니다.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에 있어서 매뉴얼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단, 직접 실험한 내용과 실험 결과에 대한 내용은 팩트입니다. 보이는 그대로를 보여드리는 겁니다.

    다 함께 알아가고,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그런 블로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상기 해결 방법은 실제 제가 실험하며 증명한 것입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닌 결과론 적 증명일 뿐입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공감 부탁드립니다.

    협찬 및 제품 지원 문의 - dosonnote@gmail.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