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상호 및 URL 2회 변경 하는 방법

     위 제목을 보고 들어오신 분들 대부분은 이미 스마트 스토어 상호명 변경 1회를 사용하셨을 겁니다.

    다시 변경하고 싶은데, 변경 자체가 비활성화되신 분들이겠죠.

    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순히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에서 상호명변경하는 방법은 기록하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호명 변경

    스마트스토어 상호명 2회 바꾸는 방법 및 후기

    최근에 사업자등록증을 발부받고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마쳤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시작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시작하려 합니다.

    그러나 신규로 생성하진 못하고 오래전에 만들어 놓았던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해야만 했습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했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정책 상 상호명 및 URL 변경은 1회만 허용되는데, 1회 수정은 이미 사용해버렸고, 사업자등록을 하고 신고한 상호명으로 변경을 하려 하니, 변경란이 아예 비활성화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 문의 내용 : 이미 상호명(스마트 스토어 이름) 변경 1회를 써버렸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 문의 내용

     

    - 답변 : 원래 스토어명은 1회에 한하여 수정이 가능하며, 이후 추가 수정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다만,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명으로 수정을 원하신다면 1회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추가 수정을 해드릴 수 있으니,

    사업자 전환 신청 후 심사 완료 시 재문의 부탁한다, 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업자 등록증이 준비되어 있으니, 스마트 스토어를 사업자로 전환하고 심사까지 완료가 되어 재문의하였습니다.

     

     

     

    - 문의 내용 : 사업자 전환까지 마쳤으니, 상호명 변경하게 해 주세요.

     

    스마트 스토어 상호 변경 문의

     

    - 답변 : 사업자 등록 승인된 거 확인했고, 사업자등록증에 명시되어있는 상호명과 동일한 상호명으로 추가 수정이 가능하다, URL 수정도 마찬가지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스토어명은 사업자등록증에 명시되어있는 상호명과는 달랐습니다.

     

    그래서 사업자 등록증의 상호명과 다른 이름으로의 변경을 요청했습니다.

     

    그랬더니 해당 명칭이 브랜드라면,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는 상표등록증이나 상표등록원부를 제출하면 사업자 등록증의 상호명과 상이해도 브랜드로 이해하고 스토어명 변경해주겠다, 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전 상표등록을 하지 않았는걸요. 영세한 간이사업자가 상표등록 하긴 너무 어려웠습니다. 좌절이었죠.

     

    그래도 감동인 건, 상담해 주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 상담자께서 '어떻게든 내가 해결방법을 찾아서 너를 도와줄게'라는 뉘앙스로 친절하게 응대해주셨습니다'

     


    - 나의 영웅 , 상담사님의 문제 해결!

     

    스마트 스토어 상호 변경 2회 완료 내용

     

    어떻게든 저를 도와주시려는 상담사님이 사업자등록증의 상호명과 중복되는 단어를 고유 브랜드라고 생각하고,

    그렇다면 일부 브랜드명 식별 가능하도록 유지할 수 있는 이름으로 확인되어 변경처리해주겠다, 는 말을 해주셨습니다.

    즉슨, 너가 원하는 스토어명으로 변경해줄게. 라는 말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상호명, URL 2회 변경 방법을 간추려서 다시 설명하자면,

    • 사업자 전환 시 사업자 등록증의 상호명과 동일한 상호명으로 추가 수정 가능함.
    • 만약, 사업자 등록증의 상호명과 변경하길 원하는 이름과 다를 경우, 고유 브랜드라면 상표등록증을 제출.

     

     끝까지 상담 도와주신 상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단 말씀드리며,

    스마트 스토어 이름 변경으로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협찬 및 제품 지원 문의 - dosonnote@gmail.com


    함께 보면 좋은 글

     

    CEO로써 첫 발을 내딛다.

     안녕하세요. 두손입니다. 참으로 오랜만에 글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차량 미션오일을 교체하기 위해 정비센터에 왔습니다. 한 시간이 소요된다 말씀하셔서 짬 내서 이렇게 글을 남깁

    do-so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