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비전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메이웨더의 동기부여 명언

     터널 비전이란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사실 개인적으로는 대중적이지 않은 단어라 생각한다. 그래서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필자 또한 터널 비전이란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땐 무엇을 뜻하고 의미하는지 몰랐으니 말이다.

    터널비전이란?

    터널 비전이란?

     세상에는 수많은 단어가 있다. 단어들 중에서는 좋은 뜻으로 쓰이는 단어가 있고, 반대로 좋지 않은 뜻으로 쓰이는 단어가 있다. 그리고 해석하기에 따라 둘 다 해당되는 단어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 이야기할 터널 비전이다.

     

     

     이 단어는 우연히 보게 된 유튜브 동기부여 동영상에서 나온 단어였고, 이 영상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선 터널 비전(Tunnel Vision)이란 단어를 알아야 하기에. 지금부터 터널 비전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1. 의학적으로 쓰이는 터널 비전

     열차나 지하철을 운전하는 기관사가 되어보자. 빛 하나 없는 어두운 터널 안으로 진입하였고, 멀리 중앙에 빛 하나가 보인다. 거기가 터널 출구 인가보다. 터널 끝, 출구를 밝히는 빛을 제외한 주변부는 너무 어두워서 보이지 않는다. 주변 시야가 상실되며 보이는 시야(Vision)가 극도로 좁아지는 현상, 즉 터널 비전이다.

     

     이런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과도한 알코올 섭취가 눈 근육을 이완하게 만들어서, 안과적 질환, 중추 신경계의 산소 부족 등 일종의 시각 장애인 것이다.

    2. 심리학적으로 쓰이는 터널 비전

    1) 부정적 터널 비전

    위험한 터널 비전

     현재 정치적으로 토론 거리가 많다. 얼마 전 야당에서는 당대표를 선출하기 위해, 여당에서는 최근 대선 후보자들을 추리기 위해 토론들이 진행되고 있다. 토론을 진행하다 보면 후보들이 중추적인 정책 공약에서 벗어나 엉뚱한 주제로 빠질 때가 있는데, 어느새 토론이 과열되다 보면 정책 공약은 쏙 빠지고 정치 비방과 자극적인 소재만 남아버리는 경우가 있다. 과열과 몰입이 만든 터널 비전인 것이다. 

     

     시간의 결핍. 즉, 여유롭지 않음이 우리를 터널 비전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만약 운전을 하다가 약속 시간을 넘어버리거나, 회사에 지각할 위기에 처했다고 가정하자. 이마에선 식은땀이 나고, 머릿속은 이미 약속 장소나 회사에 도착한 모습이 바래질 것이다. 이때, 우리는 앞만 보고 액셀을 밟는 경우가 있다. 시간 결핍으로 인해 도로 위의 자전거, 보행자 등 주변의 것들은 시야에서 사라지고, 오로지 내비게이션이 가리키는 화살표만 보이는 것이다. 

     

     이렇게 터널 비전은 특정 목적이나 사물을 볼 때, 한 가지 문제나 원인에 집착해 주변의 다른 것들을 인지하지 못하고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상황판단을 못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또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2) 긍정적 터널 비전

    터널비전 성공

     우리는 하루 24시간 중 소셜 미디어를 하며 허비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꼭 이뤄내야 할 목표를 앞에 두고 우리는 허비할 시간이 있는가? 아래 영상에서는 성공의 대표적 아이콘, 50전 50승에 빛나는 미국의 복싱 선수 메이웨더(Floyd Joy Mayweather Jr.)는 성공하기 위해, 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을 하는지를 이야기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바라면서도, SNS나 하며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것에 대해 비판한다. 그리고 그 속엔, 과연 우리가 터널 비전(Tunnel Vision)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가 들어있다.

    3) 메이웨더의 터널 비전 활용법

    메이웨더 성공 동기부여 영상
    우리의 하루는 24시간으로 정해져 있다.
    그중 8시간은 잠을 잔다.
    그리고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을 일하게 된다.
    그럼 지금까지 16시간을 썼다.
    그리고 우린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한다.
    식사를 준비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식사 시간을 각각 1시간씩, 식사를 준비하는 시간도 총 1시간이 소요된다.
    그럼 20시간이다.

    우리의 24시간 중 20시간은 위와 같이 소비된다.
    그래서 우리는,
    남은 4시간을 더 이상 SNS나 하며 허비해선 안된다.

    모두 집중해야 한다.
    나는 내가 있는 곳에서 한 곳만 바라보며 (Tunnel Vision) 집중하고 있다.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있다.
    전략을 세우고, 목표에 집중해라.

    나는 어떻게 터널 비전을 활용할 것인가?

     메이웨더는 전략을 세우고, 훈련에만 집중하였다. 스스로를 어두운 터널 안에 가두고 성공이라는 출구만을 응시한 채 터널 비전을 경험했다. 그래서 그는 성공할 수 있었고, 결과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었다. 이 것을 통해 터널 비전은 무언가 집중하거나 몰입할 때 효과적인 하나의 도구가 될 수가 있고 이를 업무적으로도 활용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사람들과 하나의 프로젝트를 이끌어가야 하는 키맨(Keyman)이 되었을 때, 다양한 의견을 모아가며 같은 방향으로 노를 저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결과가 산으로 가지 않고,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도달하는 것. 이 것이 터널 비전의 긍정적인 활용법이 아닐까? 나는 어떻게 터널 비전을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또 고민해 본다.

     

    끝.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공감 부탁드립니다.
    협찬 및 제품 지원 문의 - dosonnote@gmail.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