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맞이하며, 좋은 습관 목표 정하기 (ft. 목표 설정 원칙 5가지)

     안녕하세요, 두손입니다.

    12월 26일, 2020년을 보내며 한 해 있었던 4가지 사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기록함으로써 생활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정리되었고, 추가적으로 내년 목표까지 잡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이왕 벌어진 변화들을 그냥 물 흐르듯 자연스레 흘려보낼 수도 있지만, 무언가 목표를 잡고 어디까지 흘려보낼지 정해 보는 것도 나름 의미 있고 (의미 부여 좋아하는 편) 재밌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내년, 2021년 목표 한 번 정해보시는 거 어떨까요?

     

    1. 금연 - Right now , 적어도 상반기까지

     직장 선배는 늘 말씀하십니다. "담배 안 피우는 게 어렵나? 주식이나 공부는 해야 하는 거지만, 금연은 안 하면 되는 거잖아, 안 하면 되는데 그게 그럽게 어렵나?" 그럴 때마다 어이가 없으면서도, 한 편으론 스스로가 답답하기도 합니다.

    사실 다 맞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안 피우면 되는 건데, 항상 금연을 결심하고 그리고 또 실패하고, 반복이죠.

    악순환(vicious cycle)의 고리를 끊어버려야 하는데, 흡연자들은 잘 아시겠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하고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흡연은 정말 백해무익(百害無益) 한 것이란 걸 누구보다 잘 알기에, 흡연이란 습관을 버리고, 금연이란 좋은 습관을 만들어보겠습니다.

     

    2. 스마트 스토어 연매출 1,000만 원 달성하기 - 상반기 300만 원, 하반기 700만 원

     사람을 모으는 게 서툰 저로써, 쇼핑몰 운영이 쉽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쇼핑몰 운영에 대한 룰도 정하고, 콘셉트도 정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사실, 내가 사고 싶은 제품) 소싱하고, 좋은 제품을 소개하여 최대한 적게 남기고,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 하지만 역시 쉽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건, 미세하게나마 성장하고 있다는 겁니다. 단지 더딘 성장 속도에 속상한 마음이 들긴 하지만요.

     

     스마트 스토어도 블로그와 같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글쓰기죠?

    스마트 스토어도 마찬가지로 꾸준한 관리와 제품 업로드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역시 꾸준함이 최고의 무기)

    블로그와 비슷한 개념으로 5일 1업로드를 목표로 꾸준하게 좋은 상품 소개하게 하여 쇼핑몰을 성장시켜야겠습니다.

    꾸준한 열정과 반드시 성공해 내리라는 의지로 내년엔 연매출 1,000만 원을 꼭 달성해 보려 합니다.

    3. 꾸준한 블로그 활동하기

     현재 2일 1포스팅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것도 약간 버겁기는 합니다.

    글 쓰기 전, 주제를 정해야 하고, 어떤 순서로 나열할지 기획도 해야 하고, 때때론 모르는 내용을 공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정리된 후 글을 쓰다 보니, 다른 분들과의 소통의 농도가 점점 옅어집니다.

    이러저러한 핑계들 다 버리고, 진정성 있는 소통의 농도를 짙게 바꿀 수만 있다면, 4일 1포스팅도 괜찮습니다.

    내년에는 꾸준한 블로그 활동은 기본이며, 진정성 있는 소통의 습관을 키워보겠습니다.

     

    4. 두 가지 이상 장기 프로젝트 진행하기 - 상반기 1개, 하반기 1개

     독서라던지, 달리기라던지, 경제 공부 등 평소 동경하던 좋은 습관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동경만 할 뿐 실천으로 옮기진 못하였네요. 내년엔 이러한 것 중 두 가지 이상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실천에 옮기기까지 어떠한 생각들이 들었는지, 하다 보니 어떤 문제가 있어서,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결국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아, 삶에 어떠한 변화들이 있었는지, 직접 활동을 인증하며 기록하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블로그에 카테고리도 새로 생기겠군요. 하나의 고정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자기 계발까지 성공한다면 정말 더할 나위 없이 좋겠네요. 

    앞서 말했듯 독서달리기를 생각 중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독서를 한다던지, 달리기를 해서 글이나 영상으로 남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기에 거창해보는 4가지 신년 목표를 세워보았습니다. 뭔가 더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목표를 세워보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지금은 좀 뭉뚱그려져 보인다고 할까요? 글을 다 써놓고 스스로 찝찝한 마음에 목표 설정 방법에 대해 검색해보았습니다. 그중 기억하기 쉬운 SMART 원칙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표 설정 원칙 - SMART 원칙 소개

    S - Specific (구체적인) 애매모호한 목표보단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 설정

    M - Measurable (측정할 수 있는) 목표 달성 정도를 정량적(定量的) 또는 정성적(定性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목표 설정

    A - Action oriented (실행 중심적인) 실행, 행동 중심의 동사적인 목표 설정

    R - Realistic (현실적인) 비현실적이거나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이 없는 현실 가능한 목표 설정

    T - Time limited (시간 제약적인) 언제 까지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한이 있는 목표 설정

     

     몇 개는 SMART 원칙을 충족시켰으나, 몇 개는 무시 해버렸네요. 

    이 글을 읽고 목표를 세워보시려는 분들은 꼭 소개해드린 SMART 원칙을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내년엔 꼭 저와 함께 성장하며 마음이 풍요로운 한 해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름, 선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올해보다 성장한 내년을 기약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협찬 및 제품 지원 문의 - dosonnote@gmail.com


    2021년 목표 설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